홈 > Service Biz > Infra Consulting Service > DR Consulting Service
DR Consulting Service

재해복구(DR) 계획 수립 컨설팅 서비스

재해복구(DR) 계획 수립 컨설팅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 작업으로 구성됩니다.

1. 업무영향분석(Business Impact Analysis)

IT 시스템의 재해로 인한 비즈니스 손실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, 수행되는 각 업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주요업무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업무별 상호관계를 분석합니다. 즉, 각 업무의 IT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비즈니스 손실 영향도 및 업무 복구 요건을 파악하여 현업에서 요구하는 RTO(복구시간목표)와 RPO(복구시점목표) 정의합니다. 이를 기반으로 재해복구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재해복구 우선순위 대상 업무를 정의하고 필요한 환경 및 자원에 대하여 정의합니다.

2. 리스크 분석(Risk Analysis)

IT 환경 내 잠재적인 리스크를 파악하고 노출된 위협 및 재해 가능 요소에 대한 사항을 정의합니다. 또한 잠재적인 리스크에 대한 복구 역량을 파악하고 그 차이에 따른 위험평가를 수행합니다. 리스크 분석을 토대로 리스크를 제거 또는 완화할 수 있는 재해복구 전략을 수립합니다.

3. 재해복구 전략 수립 및 레퍼런스 아키텍처 개발

리스크 분석 및 업무 영향 평가를 기반으로 재해복구 전략을 수립하고, 현재 운영 시스템의 재해복구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개발합니다.

산출물

업무 요약
업무명, 담당자, 시스템 사용자 유형, 사용자 수, 연관된 타 업무, 요구 RTO/RPO
업무 중단 및 데이터 손실에 따른 영향도
- 매출 및 이익 감소에 미치는 영향
- 고객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
- 임직원 생산성 저하에 미치는 영향
업무별 복구 우선순위
업무별 RTO(복구목표시간)/RPO(복구목표시점)
재해 시 손실 추정액
기존 환경의 잠재적 위험 요인
잠재적 위험 요인 제거/완화 방안
재해복구 시스템 레퍼런스 아키텍처
재해복구 시스템 소요 자원(서버, 스토리지, 데이터 네트워크)
복구 조직 및 절차 Best Practices

DR 컨설팅 서비스 혜택

IT 환경에 잠재된 위험요소를 줄이고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고객사 환경에 적합한 합리적인 재해복구 시스템을 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업무 중요도에 따른 재해복구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재해복구 시스템 구축에 대한 과투자를 방지합니다.
재해복구 시스템 구축의 당위성을 파악하여 투자에 대한 근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.
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